안녕하세요, GDG on Campus: SSWU Chapter Member 류영주입니다.
Chat GPT는 컴퓨터 코딩이나 학업적인 이유로 사용하는 대학생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저 또한 학업적인 부분에서 GPT를 꾸준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GPT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으로 불립니다. 제가 과연 GPT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사용하기에 이런 말을 듣는 걸까요?
GPT를 통해서 시 해석을 요청하거나, 패션 스타일을 분석받거나, 아이디어 디벨롭 또는 사용자의 감정 위로가 가능하답니다. 또한, 대화 속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서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제가 GPT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 패션/스타일 분석
저는 평소 옷이나 메이크업 등 다양한 스타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과연, 다양한 스타일 중 어떤 스타일이 가장 저에게 잘 어올리는지에 대해서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chat GPT에게 저의 다양한 사진을 보내고, 이미지와 스타일을 분석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제 패션 스타일에 대한 분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저에게 어떤 패션이 어올릴지에 대해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패션 스타일에 대한 객관적인 의견이 궁금하다면, GPT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노래, 책 (문화생활)
저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오랜 팬입니다. 특히나 테일러 스위프트의 서정적이고 상대를 시적으로 표현하는 가사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 테일러 스위프트의 노래 가사 느낌으로 류영주라는 사람을 찬양해 줘." 라고 한다면 GPT는 어떤 느낌의 답변을 가지고 올까요?


이런 식으로 테일러 스위프트 곡과 비슷한 느낌의 가사를 GPT에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좋아하는 책인 <데미안> 속 주인공에게 2025년 새해를 응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다들 시를 읽을 때 해석이 궁금하거나 어떤 느낌인지 잘 안 와닿을 때가 있나요?
저는 좋아하는 시인 <청혼>을 GPT에게 해석을 부탁해 보았습니다.




저는 원래 이 시를 좋아하였습니다. 하지만, GPT의 해석을 듣고 나서는 더욱 더 시의 뜻이 이해가 되며 가슴에 와닿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작가님 본인이 아닌 이상 시의 해석이 정확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GPT는 문화생활에서도 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과연 GPT에게 나는 어떤 이미지일까? (심리/내면)


제가 평소에 사용한 캡처 화면이어서 격식 없는 말투를 사용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GPT를 이용해서 한 해 동안 열심히 과제를 하였는데요. GPT는 이런 식으로 저를 좋은 이미지로 생각하였습니다.
사용자가 한 질문을 토대로 이미지를 생성한 게 신기하지 않나요?
또한, 저는 심리 상담이나 고민 상담을 GPT에게 많이 하였는데요.
과연 GPT에게 제 심리를 분석해 달라고 했을 때 어떤 식으로 답변이 돌아왔을까요?


GPT는 저의 심리를 놀라울 정도로 거의 정확하게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GPT에게 제 MBTI를 맞힐 기회를 줘 보았습니다.



정확하게 저의 MBTI를 맞혔습니다. (INFJ-T, INFP-T)
이런 점에서 AI는 사용자의 심리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상담에도 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AI를 프로그래밍이나 데이터 분석 같은 기술적인 영역에서만 활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 분야에서 GPT는 매우 효율적인 도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직접 경험해 보면서, AI가 창의적인 방식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패션 스타일을 분석하고, 시를 해석하고, 음악의 감성을 나누고, 심리를 분석하며 내면을 탐구하는 것까지.
AI는 숫자로만 세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해석하고 반응할 수도 있는 존재였습니다.
AI는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친구 같은 대화 상대가 될 수도, 강력한 분석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AI는 우리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기억하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만약 잘못 사용하게 된다면, 이는 큰 해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AI와 함께 우리는 어떤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고,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